고려대학교 간호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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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학교 간호대학
고려대학교 간호대학
고려대학교 간호대학 고려대학교는 한국 근세 및 현대사의 중심부에 우뚝 서 있는 최고의 명문 사학으로 새로운 세기를 개척할 학문과 인성교육의 전당으로 자리 잡고 있다. 2005년 개교 100주년을 맞이한 고려대학교는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에 걸맞는 비전과 목표를 바탕으로 '민족의 대학'으로 변화하고 있다.

1942년 간호 교육의 시작 이래 고려대학교 간호대학은 다양하고 심도있는 임상 경험과 연구를 학문에 통합하는 교과과정을 통하여 환경적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적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교육에 대한 과감한 투자와 지원, 우수한 교수진은 고려대학교 간호대학의 발전과 변화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고려대학교 간호대학은 젊고 열정적인 간호 학도에게 폭넓은 기회를 제공하고 재능을 키워 줄 수 있는 풍요로운 산실이 될 것이며, 기회를 발전의 도약기로 발전시킬 수 있는 준비된 젊은이들은 고려대학교 간호대학에서 미래의 지도자로서 사고와 경험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 갈 것이다.
교육철학 및 비전
고려대학교 간호대학의 교육철학은 고려대학교의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민주교육의 근본 이념에 기하여 국가와 인류 사회 발전에 필요한 학습의 심오한 이론과 그 광범 정치한 응용방법을 교수 연구하는 동시에 지도적 인격을 도야하며, 정보화 및 국제화를 바탕으로 미래를 주도할 전문직 간호사 및 간호 지도자를 육성하는 데 있다. 이에 따른 간호대학의 비젼은 다음과 같다.

1. 세계 간호인 육성 (Global KUCON) 세계시민으로 교육 간호 갖춘 윤리를 기준과 가치
2. 간호 지식 창출 (Brain KUCON) 연구 중심 간호 교육
3. 간호 전문인 양성 (Professional KUCON) 국가와 사회가 요구하는 간호 전문인 양성 교육
간호교육 신념

   간호학은 건강과 관련된 인간의 반응에 초점을 두는 과학과 예술이 통합된 학문이며, 본 간호대학의 인간, 건강, 환경, 간호, 간호교육에 관한 신념은 다음과 같다

 

   인간은 신체, 심리, 사회, 문화 및 영적으로 통합된 개방체제로서 고유한 행동양상을 가지며 변화하는 내외적 환경과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함으로써 생의 주기를 통해 계속 성장 발달한다. 인간은 창조적 사고와 존엄성을 지닌 이성적 존재로 기능하는 가치체계를 가지며, 건강과 자아실현을 성취하기 위해 돌봄관계를 유지한다.

 

   건강은 건강-불건강의 연속선상에 있는 인간이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안녕 상태이다.

 

   환경은 인간의 건강과 성장발달에 상호작용하는 내·외적 요인으로 신체·생리적, 물리적, 심리적, 행동적, 사회·문화적 체제이며 끊임없이 변화한다.

 

   간호는 건강관리 체제의 통합된 부분으로서 인간의 건강증진, 질병예방, 건강회복 및 존엄한 죽음을 맞이하도록 필요로 되는 힘, 의지 및 지식을 통한 돌봄의 과정이다. 간호의 주요관심은 간호과정을 통한 개인, 가족 및 지역사회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있다.

 

   간호교육은 학생의 비판적, 가치추구적, 창의적 사고력을 기반으로 하는 학습을 통해 다양한 건강현장에서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적 능력을 개발하고 지도자적 소양과 학자적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 과정이다.

 

 

학사과정 교육목적

 

본 간호대학의 학사과정 교육목적은 고려대학교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전인적 간호교육을 통해 국가와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고 미래를 선도할 간호지도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KUCON 핵심개념과 교육목표

 

 

 세계화 (Globalization)

1. 국가와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글로벌 간호전문인의 역할을 수행한다. 

 

 

탁월성 (Excellence)

 

2. 건강 및 간호에 영향하는 인문, 사회, 자연과학 지식을 활용한다.

3. 근거기반 간호실무의 발전을 위해 연구를 수행한다.

4. 다양한 보건의료 환경에서 간호전문인으로서의 리더십 능력을 발휘한다.

 

 

통합 (Integration)

 

5. 건강과 질병의 연속선상에 있는 생애주기별 대상자의 전인간호를 위해 간호지식과 기술을 통합한다.

6. 개인, 가족 및 지역사회 단위에서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의 전략을 수행한다.

7.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비판적 사고, 임상적 의사결정 및 간호기술을 적용한다. 

 

 

책임 (Responsibility)

 

8. 이타주의와 사회정의의 가치에 기반한 사회적 책임을 수행한다. 

9. 간호대상자의 건강과 안녕을 위해 간호전문인으로서의 법적, 윤리적 책임을 인식한다. 

 

 

협력 (Collaboration)

 

10. 간호대상자의 건강결과를 최적화하기 위해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다학제간 협력을 실천한다. 

 

 

 

 

KUCON 프로그램 학습성과 (Program Outcome: PO)

 

 

고려대학교 간호대학의 학사과정 교육을 이수한 후 졸업생은 다음의 성과를 이룰 수 있어야 한다.

 

PO 1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변화와 글로벌 간호전문인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PO 2

인문, 사회, 자연과학 지식을 간호지식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PO 3

간호연구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PO 4

리더십의 원리를 바탕으로 간호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PO 5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PO 6

대상자의 간호상황에 따른 핵심기본간호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PO 7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임상적 추론을 통해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PO 8

이타주의와 사회정의 실천을 위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PO 9

간호실무의 법적, 윤리적 기준을 간호실무에 통합할 수 있어야 한다.

PO 10

국내외 간호전문직 표준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PO 11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PO 12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보건의료팀 내 전문분야 간 업무조정 역할 및 협력관계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