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간호대학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KUPID
  • English

전공소개

정신간호학


 

정신간호학은 정신 건강 및 질병과 관련된 환자의 건강증진 및 유지, 질병예방, 회복 및 재활을 위한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내외적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전체적인 인간으로서 행동반응을 이해하고 행동장애와 관련된 이론적 근거에 기초를 둔 중재 방법을 학습하는 전공영역이다. 전공에 해당하는 교과목은 다음과 같다.
 
학부 정신간호학 Ⅰ, Ⅱ
정신간호학 실습 Ⅰ, Ⅱ
건강의사소통
인간행동과 의사소통
인간 심리와 행동
대학원 간호연구설계 및 분석 Ⅰ
정신사회적 간호중재
정신건강연구 및 세미나
스트레스연구 및 세미나
상급정신건강간호학
교육대학원 간호상담이론 및 실제
인간행동이론
정신건강교육세미나




학부 - 정신간호학 Ⅰ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전 생활 과정을 통해 정신 건강을 유지, 증진시킬 수 있는 정신 건강 간호의 개념과 이론적 관점에 초점을 두며 간호 실무의 원리를 이해한다.




학부 - 정신간호학 Ⅱ


정신 건강 문제로 인한 행동 장애가 있는 환자의 간호 문제 해결을 위한 정신 간호 원리에 초점을 두며 임상 현장에서 간호 과정을 적용한 간호 사정과 중재 방법에 초점을 둔다.




학부 - 정신간호학 실습 I


정신건강 간호와 관련된 기본 원리를 실제 간호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키며, 치료적 관계, 의사소통 기법, 자료수집과 분석 등의 사정 과정과 중재 방법에 초점을 두며 병원 및 지역사회 현장에서 간호과정을 적용한 실습을 강조한다.




학부 - 정신간호학 실습 II


정신건강 간호와 관련된 기본 원리를 실제 간호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키며, 치료적 관계, 의사소통 기법, 자료수집과 분석 등의 사정 과정과 중재 방법에 초점을 두며 병원 및 지역사회 현장에서 간호과정을 적용한 실습을 강조한다.




학부 - 건강의사소통


인간관계 형성의 기초가 되는 의사소통의 이론 및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대상자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을 간호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학부 - 인간행동과 의사소통


인간의 심리적 기전에 대한 사회, 심리, 신경 생물학, 발달 이론을 고찰하여 인간 행동의 역동을 이해하고, 인간관계 형성의 기초가 되는 의사소통의 이론 및 기술을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학부 - 인간 심리와 행동


인간행동을 이루는 심리 기전에 대한 정신분석적, 심리적, 신경 생물학적 접근을 설명하는 이론의 고찰을 통하여 행동 심리를 이해하고 신경 생물학적 요인, 정서 및 동기, 성격 발달, 기타 발달 요인을 기초로 한 실제 사례 분석을 통해 인간 행동에 대한 심리학적 적용 능력을 함양한다.




대학원 석사과정 - 정신사회적 간호중재


정신건강증진 및 정서적 고통을 감소시킬 수 있는 여러 유형의 중재 기법의 이론적 근거를 검토하고 관련된 최근 연구결과를 깊이 있게 분석, 토의한다.




대학원 석사과정 - 상급정신건강간호학


인간에 대한 총체적 이해를 바탕으로 정신간호 중재법을 습득하여 대상자의 정 신건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대학원 석사과정 - 정신건강연구 및 세미나


정신건강과 관련된 이론적 접근과 최근 연구 문제를 조사한 후, 정신건강 관련 실무에 적용 가능성을 분석, 토의한다.




대학원 박사과정 - 간호연구설계 및 분석 I


다양한 간호학적 탐구 방법의 유형을 확인하고, 조사연구 방법을 중심으로 한 양적 연구방법론의 단계 및 분석 방법을 이해하고 실제 조사 연구 계획서를 작성한다.




대학원 박사과정 - 스트레스연구 및 세미나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관리와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확인하고,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연구를 분석, 토의한다.




교육대학원 - 간호상담이론 및 실제


간호학과 관련된 상담이론을 확인하고 실제 상담을 적용한 사례 및 연구 결과를 기초로 실제 환자-간호사 간의 효율적인 상담을 도모한다.




교육대학원 - 정신건강교육세미나


정신건강 교육과 관련된 이론적 접근과 최근 연구 동향을 조사한 후, 정신건강 교육에 적용 가능성을 분석, 토의한다.




교육대학원 - 인간행동이론


간호상황에서 초점이 되는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행동과학의 기본 개념 및 원리를 습득하고, 이와 관련된 연구 문제를 분석, 토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