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간호대학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KUPID
  • English

Korea University-The University of Hong Kong Student Exchange Program 2019

2019 Korea University-The University of Hong Kong Student Exchange Program

 

- 2019. 7. 8 ~ 2018. 7. 17

 

※ 일정 및 프로그램 평가

Day 1 환영회 - 홍콩대학 간호학부 학생 8명이 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고려대학교 간호대학에 방문하였으며 고려대학교 간호대학 재학생 8명이 교류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 2016200042 정윤주
- 홍콩에서 온 학생들과 처음 만나는 자리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그들이 준비한 발표자료와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타국의 간호대학에 대해 알 수 있어 견문을 넓히는 데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언어와 문화는 다르지만, 같은 학문을 전공하는 간호대학생으로써 생각을 공유하고 친분을 쌓는 과정에서 우리나라와 고려대학교 간호대학을 더 잘 소개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홍콩에서 앞으로의 열흘간 교류 프로그램이 더 기대가 되었습니다.

* 2016200064 김현지
- 처음이란 늘 그렇듯 긴장되는 마음으로 홍콩대학교 학생들을 마주하였으며, 어색하지만 설레이는 분위기속에서 서로를 인사하는 자리였습니다. 조금은 서툴지만 각자의 학교 및 일상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지며 앞으로 같이할 2주간의 기대가 커져갔습니다. 많은 것을 준비해주신 덕분에 감사하고 값진 새로운 경험을 만들었습니다.

Day 2 고려대학교 캠퍼스 및 박물관 탐방 - 고려대학교 홍보대사 여울의 안내로 본교 캠퍼스 투어를 진행하였다.



* 2018200058 박현정
- 고려대학교 캠퍼스 및 박물관 탐방: 수도 없이 지나다닌 캠퍼스이지만, 홍콩대학교 학생들과 함께 돌아보는 학교의 모습은 사뭇 새로웠습니다. 친구들과 함께 걸으며 고풍스러운 여러 건물들을 구경하고, 각자 학교의 특별한 점을 이야기하면서 두 학교 그리고 우리 학생들 간에 비슷한 부분이 많다고 느꼈습니다. 또한, 고려대학교 백 년의 역사 그리고 한국의 아름다움을 볼 수 있는 박물관 내의 여러 전시실이 감명깊었습니다. 우리의 고유한 문화를 알려주며, 홍콩의 문화를 보다 깊이 알아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고려대학교 의료원 안암병원 견학 - 김성렬 교수님의 인솔로 고대 안암병원의 부서별 투어를 진행하였다.



* 2017200007 최세영
- 홍콩 학생들과 함께 간 안암병원은 실습 때 지나쳤던 다른 병동들의 자세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각 병동의 간호사 선생님들의 얘기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으며, 학생들과 홍콩의 병원에 대해서도 얘기를 나눠봄으로써 한국과 홍콩의 간호를 비교하는 유익한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Day 4 학생들의 토론 - 추진아 교수님의 인솔로 각 국의 NCD에 대하여 토론을 진행하였다.




Day 5 경복궁 및 남산한옥마을 체험



* 2017200048 임현아
- Non communicable diseases에 대한 한국과 홍콩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한국 학생들과 홍콩 학생들이 한 조를 이루어 의견을 나누고 하나의 발표를 만들어가기 위해 함께 노력한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만성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두 나라에서 공통으로 실행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볼 수 있어서 의미 있었습니다.

Day 6 국립 암센터 및 국립 재활원 견학 - 신현정 교수님의 인솔로 국립 재활원을 방문하였다.



* 2018200060 이수미
- 한국의 암 연구와 치료법 등을 소개하는데 좋은 견학이였습니다. 암에 관련한 간호사의 역할에 대해 알 수 있었으며 병원을 둘러보며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어 좋은 경험이였습니다. 홍콩과 한국의 차이점을 통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홍콩의 암에 대한 관점과 태도에 대해서도 알 수 있어 좋은 경험이였습니다. 앞으로 암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더 이상의 암 환자가 없는 그날이 오길 바랍니다.

Day 7 국립 암센터 견학 - 박수경 교수님의 인솔로 국립 암센터을 방문하였다.



* 2018200060 이수미
- 한국의 암 연구와 치료법 등을 소개하는데 좋은 견학이였습니다. 암에 관련한 간호사의 역할에 대해 알 수 있었으며 병원을 둘러보며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어 좋은 경험이였습니다. 홍콩과 한국의 차이점을 통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홍콩의 암에 대한 관점과 태도에 대해서도 알 수 있어 좋은 경험이였습니다. 앞으로 암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더 이상의 암 환자가 없는 그날이 오길 바랍니다.

Day 8 학생들의 토론 및 환송회 - 고려대학교 우정간호학관에서 본교 간호학과 학생들과 홍콩대 간호학부 학생들이 간호학 이슈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였다.



* 2018200042 현다영
- 그룹 프로젝트 준비와 발표: 우리나라와 홍콩의 NCDs와 의료 관련 법들을 비교 분석하면서 문화적 차이를 배우고 알아가는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그룹프로젝트를 하면서 버디와도 더 많이 얘기하고 각자의 생각을 나눌 수 있어서 깊이 친해지는 시간이었습니다. 프로젝트 준비를 하면서 서로 소통의 어려움도 있었지만, 좋은 결과물을 낼 수 있어서 뿌듯했습니다.

* 2018200019 유지호
- 첫 만남때와는 사뭇 다르게 서로가 편안해진 모습을 보며 짧은 기간이었지만 함께 소중한 시간들을 보낸 것 같아 좋았습니다. 홍콩 학생들과 다양한 장소들을 방문하면서 홍콩과 한국의 차이점들을 알게 되어 뜻깊었습니다. 헤어지기 전에 짝꿍들과 선물을 교환하면서 짧은 기간 동안 한 경험들이 떠올랐고 너무 아쉬울 정도로 정들었던 것 같습니다. 정말 값진 시간들이었고 기회가 된다면 또 참여하고 싶습니다.

* 2014200072 정호연
- 홍콩대 학생들과 함께 안암병원, 국립 암센터, 국립 재활원 그 외 경복궁 등 관광지를 돌며 통역을 맡았습니다. 특히 국립 재활원은 평소에는 볼 수 없는 재활을 돕는 많은 기계들과 로봇을 볼 수 있었고, 홍콩 친구들과 함께 여러 재활운동에 직접 참여하여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