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간호대학

QUICK MENU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KUPID
  • English

교수요목
NRSG217 간호학개론 [1]

간호의 발달을 이해하기 위하여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측면을 이해하고 간호의 이론적 기틀 하에서 간호의 개념을 확인한다.

 

NRSG220 건강과식이 [2]

영양과 건강증진간의 관련성을 이해하고, 간호대상자의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영양학적 지식과 기술을 임상과 지역사회간호 현장에 적용한다.

 

NRSG233 간호정보학및실습 [2]

보건의료에서 컴퓨터 사용의 중요도가 커감에 따라 간호에서도 정보를 관리하고 적용하는 지식과 기술을 가진 간호사를 준비시키고, 보건의료선상에서 간호를 지지하기 위한 통합된 네트웍을 발전시키기 위한 접근을 논의한다.

 

NRSG236 간호진단 [1]

간호과정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고, 건강문제를 가진 간호대상자의 요구 및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비판적 사고기술을 적용하여 체계적으로 간호사정, 간호진단, 간호계획, 간호수행, 및 간호평가를 구성하고 활용한다.

 

NRSG234 간호연구방법론 [2]

간호학 및 건강관련 실무 영역에서 간호현상을 탐구하기 위한 과학적 접근 방법의 구체적 적용과정을 학습한다.

 

NRSG240 기초간호과학I [2]

인체의 세포, 조직 및 신경계, 근육계, 내분비계를 포함하는 구조와 기능에 대해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NRSG241 기초간호과학II [2]

인체의 심혈관계, 면역계, 소화기계, 호흡기계, 비뇨기계, 생식기계에 대한 인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학습한다.

 

NRSG243 기초간호과학III [3]

각 계통별 주요 질병의 원인, 발생기전, 질병과정을 이해함으로써 간호 대상자를 사정하고 중재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NRSG244 기초간호과학IV [2]

각 약물의 약동학적 및 약력학적 특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서 약의 유효한 효과, 독 작용, 임상적 약물사용의 원리를 학습한다.

 

NRSG245 병원미생물학 [1]

병원감염을 포함한 각종 감염질환과 그의 진단에 대한 방법을 학습한다.

 

NRSG250 기초간호과학실습I [1]

인체의 구조에 대한 이론강의를 바탕으로 실습함으로써 해부학적 구조를 학습한다.

 

NRSG251 기초간호과학실습II [1]

인체의 기능에 대한 이론강의를 통해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실습함으로써 생리학적 기전을 학습한다.

 

NRSG261 기본간호학I [2]

간호의 기본개념, 무균술 및 감염관리, 간호과정을 이해하고 안위와 수면요구, 산소화요구, 활동요구, 안전유지 요구를 학습한다.

 

NRSG262 기본간호학II [1]

인간의 기본적 요구, 치료적 처치 원리, 임종간호에 초점을 두며, 통증관리, 배뇨와 배변요구, 영양요구, 투약관리의 원칙과 투약과 관련된 지식, 상처관리, 그리고 임종간호를 학습한다.

 

NRSG265 기본간호학실습I [1]

간호의 기본개념, 무균술 및 감염관리, 활력징후, 안위와 수면요구, 활동요구, 안전유지 요구를 실습한다.

 

NRSG266 기본간호학실습II [2]

통증관리, 배뇨와 배변요구, 산소화 요구, 영양요구, 투약관리, 상처관리, 그리고 임종간호를 학습한다.

 

NRSG271 건강사정 [1]

신체 각 기관의 건강 상태를 사정하여 정상과 비정상 상태를 구별할 수 있는 지식과 검진술을 습득한다.

 

NRSG272 성인간호학I [3]

인체의 산소요구와 관련된 정상과 비정상 요구를 구분하고, 산소 요구에 영향하는 요인을 파악하며, 개인의 건강 유지·증진을 위한 간호 조정 방법을 설명한다.

 

NRSG273 건강사정실습 [1]

실습을 통하여, 신체 각 기관의 상태를 검진하고 사정하는 기술을 학습한다.

 

NRSG274 성인간호학II [3]

성인의 영양·배설 요구와 관련된 정상과 비정상 상태를 구별하고, 이에 영향하는 제 요인을 파악하며, 성인의 건강 유지·증진을 위한 간호조정 방법을 학습한다.

 

NRSG275 성인간호학III [3]

성인의 조절요구와 관련된 정상과 비정상 상태를 구별하고, 이에 영향하는 제 요인을 파악하며, 개인의 건강유지· 증진을 위한 간호조정 방법을 학습한다.

 

NRSG277 성인간호학IV [3]

성인의 산소 요구, 운동·휴식 요구, 감각 요구와 관련된 정상과 비정상 상태를 구별하고, 이에 영향하는 제 요인을 파악하며, 개인의 건강 유지·증진을 위한 간호조정 방법을 학습한다.

 

NRSG280 성인간호학V [2]

중환자 간호, 종양 및 호스피스 간호, 재활 간호를 이해하고, 이에 영향하는 제 요인을 파악하며, 개인의 건강유지증진을 위한 간호조정방법을 학습한다.

 

NRSG285 성인간호학실습I [2]

다양한 간호현장에서 성인의 급성건강문제와 이에 영향하는 제 요인을 사정하고 조정하며, 건강유지 증진 및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효율적 간호중재 방법을 학습한다.

 

NRSG286 성인간호학실습II [2]

다양한 간호현장에서 성인의 만성건강문제와 이에 영향하는 제 요인을 사정하고 조정하며, 건강유지 증진 및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효율적 간호중재 방법을 학습한다.

 

NRSG287 성인간호학실습III [1]

다양한 간호현장에서 응급상황과 관련된 개인 및 가족의 간호요구를 사정하고, 건강유지 증진 및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효율적 간호중재 방법을 학습한다.

 

NRSG288 성인간호학실습IV [1]

다양한 간호현장에서 재활과 관련된 개인 및 가족의 간호요구를 사정하고, 건강유지 증진 및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효율적 간호중재 방법을 학습한다.

 

NRSG253 간호통계 [2]

간호통계 교과목은 간호와 관련된 연구결과를 어떻게 분석하는지를 통계방법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할 것이다.

 

NRSG254 생명윤리 [1]

인간과 생명윤리의 근본적 원리를 이해하고, 간호현장에서 흔히 논의되고 있는 윤리적 쟁점을 다루고, 이에 대한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도덕적/윤리적 태도를 함양하도록 한다.

 

NRSG317 간호전문직과윤리 [2]

간호전문직 확립과 발전을 위하여 전문직에 영향하는 문화적 윤리적 특성을 이해하며, 간호와 관련된 주요 전문직 이슈와 동향을 파악 분석한다. 또한 간호전문직으로서 간호와 관련된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한 윤리적, 법적 이슈를 확인한다.

 

NRSG341 아동간호학I [3]

아동간호의 본질을 이해하고, 가족중심의 관점에서 아동의 성장발달 특성 및 발달단계별 건강요구와 간호문제를 확인하며, 비판적 사고능력과 과학적 간호원리에 근거한 통합적 간호접근방법을 학습한다.

 

NRSG342 아동간호학II [3]

아동기 건강문제에 대한 병태생리, 임상증상 및 징후, 치료적 관리, 간호중재 및 건강문제에 대한 아동과 가족의 반응을 이해하고, 비판적 사고능력과 과학적 간호원리에 근거하여 아동과 그 가족의 안녕을 증진시킬 수 있는 통합적 간호접근방법을 학습한다.

 

NRSG351 아동간호학실습I [2]

간호실무 현장에서 신생아 및 아동의 질병회복, 건강유지 및 증진을 위한 전문적 간호역할 수행을 위하여, 효율적 의사소통을 통한 치료적 돌봄관계를 형성하며, 비판적 사고 및 과학적 간호원리를 근거로 통합적 간호접근을 수행한다.

 

NRSG353 아동간호학실습II [1]

장애아동의 질병회복, 건강유지 및 증진을 위한 전문적 간호역할 수행을 위하여, 효율적 의사소통을 통한 치료적 돌봄관계를 형성하며, 비판적 사고 및 과학적 간호원리를 근거로 통합적 간호접근을 수행한다.

 

NRSG361 모성간호학I [3]

생식주기에 있는 여성의 정상 생식관련 해부 생리 및 성(sexuality)을 학습하고, 임신, 분만, 산욕과 관련된 정상적인 생식주기에서 경험하게 되는 여성과 가족의 간호요구를 사정하고 조정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NRSG362 모성간호학II [3]

고위험 임신, 분만, 산욕 과정과 관련된 건강문제와 여성생식기 건강 문제를 가진 여성과 가족의 간호 요구를 사정하고 조정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NRSG371 모성간호학실습I [2]

임신, 분만, 산욕과정과 관련된 여성과 가족의 간호요구를 사정, 진단, 계획하고 이를 중재하는 간호과정을 학습한다.

 

NRSG373 모성간호학실습II [1]

여성의 생식기 건강과 관련된 간호 요구를 사정, 진단, 계획하고 이를 중재하는 간호과정을 학습한다.

 

NRSG380 노인간호학 [2]

노인과 관련된 사회, 심리, 생리적 변화를 이해하고, 주요건강 문제를 파악하여 노인의 건강유지 증진을 위한 간호 조정 방법을 학습한다.

 

NRSG390 노인간호학실습 [1]

다양한 간호현장에서 노인의 신체적, 사회ㆍ심리적 건강문제와 이에 영향하는 제 요인을 사정하고 조정하며, 건강유지 증진 및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효율적 간호중재 방법을 학습한다.

 

NRSG425 간호학실습입문 [2]

건강문제가 있는 입원한 개인을 대상으로 전문직인의 관계 형성을 학습하고, 대상자의 건강문제와 관련된 기본요구를 사정하고 그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간호 조정술을 적용한다.

 

NRSG420 간호학통합실습 [1]

간호학 관련 관심분야에 직접 참여토록 하여, 학부과정에서 배운 이론과 실기능력을 적용하고 살아있는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NRSG430 보건의료관계법규 [1]

의료인과 간호사의 직무수행과 관련된 보건의료관계법령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간호와 관련된 국가 보건의료정책 전반을 이해하고 의료인으로서의 의무와 권리 그리고 책임을 파악한다.

 

NRSG440 정신간호학I [3]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 과정을 통해 정신 건강을 유지, 증진시킬 수 있는 정신 건강 간호의 개념과 이론적 관점에 초점을 두며, 정신간호 실무의 원리를 이해한다.

 

NRSG441 정신간호학II [3]

정신 건강 및 질병과 관련된 환자의 건강 증진 및 유지, 질병 예방, 회복 및 재활을 위한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 내·외적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전체적인 인간으로서 행동 반응을 이해하고 행동 장애와 관련된 간호 중재 방법을 강조한다.

 

NRSG450 정신간호학실습I [2]

정신건강에 문제가 있는 인간의 행동 반응에 기초를 두며, 간호 과정 적용에 필요한 임상 실습을 강조하며, 특히 간호사-환자와의 상호 작용을 통한 자료수집에 기초를 둔 성인 정신과 환자의 사정 및 중재 방법에 초점을 둔다.

 

NRSG452 정신간호학실습II [1]

실제 정신건강문제가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정신간호중재 기법을 활용하여 대상자의 정신건강간호문제 해결에 초점을 두며, 다양한 치료적 환경 조성 및 관리를 강조한다.

 

NRSG461 지역사회간호학II [3]

지역사회주민의 건강수준과 간호문제와 관련된 인구, 환경, 역학적방법론 및 감염관리 등에 대한 개념과 생정통계의 활용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기초로 보건소, 학교, 산업장 및 지역사회 등 다양한 실무현장에서 개인, 가족, 조직, 집단 및 지역사회 간호대상자의 건강관리를 위한 지역사회 간호이론과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나아가 국가보건정책과 연계된 지역사회간호사업 현황과 과제를 논의한다.

 

NRSG463 지역보건의료체계 [1]

국내외 지역보건의료체계의 특성과 구조의 차이를 설명하고, 최근 지역보건의료환경과 정책동향을 이해한다.

 

NRSG464 지역사회간호학개론 [2]

지역사회간호학의 기본원리, 특성 및 이론을 습득하고 지역사회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간호과정을 체계적으로 적용한다. 더불어 보건교육의 방법론과 역학의 기본적 원리를 적용한다.

 

NRSG471 지역사회간호학실습I [2]

지역사회간호과정을 적용하기 위하여 동단위 지역사회간호진단과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다. 지역사회간호대상자의 건강관리 능력향상을 목적으로 보건교육을 수행하며, 현장학습을 통해 지역사회간호사와 방문간호사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실습한다.

 

NRSG472 지역사회간호학실습II [1]

다양한 지역사회 간호사업 현장에서 주요 건강문제와 이에 영향하는 제반 요인을 파악 분석하여 지역사회간호대상자의 건강증진, 질병예방 능력향상을 목적으로 학교, 산업장, 보건소건강증진사업소의 현장학습을 통해 지역사회간호사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학습한다.

 

NRSG481 간호관리학 [3]

간호 관리의 원리를 이해하고 간호관리자로서 역할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향상시키며 다양한 임상현장에 사용하는 관리기술을 학습한다.

 

NRSG490 간호관리학실습I [2]

다양한 간호 현장에서 실제 경험을 통해 간호 관리 이론을 실제에 적용해 봄으로써 간호관리자로서 역할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향상시키며 간호전문직의 역할에 따르는 관리기술을 학습한다.
(임상관리실습)

 

NRSG492 간호관리학실습II [1]

다양한 간호 현장에서 실제 경험을 통해 간호 관리 이론을 실제에 적용해 봄으로써 간호관리자로서 역할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향상시키며 간호전문직의 역할에 따르는 관리기술을 학습한다.
(지역사회 관리실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