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간호학
기본간호학은 전문직 간호에 바탕이 되는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인간의 기본 간호요구를 사정하고 조정하는 과정을 학습하는 전공과목이다.
성인간호학
성인간호학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신체, 심리 사회, 문화 및 영적으로 통합된 성인을 대상으로 비판적 사고과정을 적용하여 질병 예방과 관리 및 건강증진에 이르기까지 건강 관련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학습목표를 두고, 성인을 대상으로 한 간호수행에 필요한 간호지식과 기술 및 간호대상자 중심의 가치 지향적 태도를 학습하는 것이다.
성인간호학 교과목은 생존에 필요한 요구(산소순환요구, 영양배설요구, 인지조절감각요구, 운동휴식요구)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교과목별 이론 학습 은 3학년 1학기와 2학기에 걸쳐 강의로, 임상실습은 3학년 2학기와 4학년 1학기에 걸쳐 실시한다.
임상실습은 다양한 건강문제를 가진 성인 대상자를 중심으로 한 전인간호 수행에 목적을 두며, 고려대학교 의료원 산하 3개 병원 에서 실시한다. 성인간호학과 연계되는 과목은 건강사정 및 실습, 간호와 비판적 사고, 생명윤리 등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건강력 수집 및 신체검진을 통해 성인의 각 요구별 건강지표를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고 건강문제를 가진 성인의 간호요구를 확인하고 중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은 물론 간호대상자 중심의 '돌봄'을 제공하는 인도주의적 도덕성을 기르게 될 것이다.
아동간호학
아동간호학은 아동기 단계별 성장/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발달상의 건강문제 및 아동기 급만성 특수건강문제와 이에 대한 가족의 반응을 확인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통합적 간호접근방법을 학습한다.
모성간호학
모성간호학은 임신, 출산, 산욕과정에 있는 모성, 고위험 모성 및 생식기 건강문제를 가진 여성의 생식건강 증진에 초점을 둔다. 학생들은 여성의 생리· 심리사회적 특성, 기본 간호요구, 건강 영향요인과 건강관련 과학적 지식 및 원리의 학습을 통해 간호인으로서의 비판적 사고 능력 및 통합적용 능력을 함양하게 된다.
정신간호학
정신간호학은 정신 건강 및 질병과 관련된 환자의 건강증진 및 유지, 질병예방, 회복 및 재활을 위한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내외적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전체적인 인간으로서 행동반응을 이해하고 행동장애와 관련된 이론적 근거에 기초를 둔 중재 방법을 학습하는 전공영역이다.
지역사회간호학
지역사회간호 개념과 지역사회간호관련 이론 및 지역사회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개인, 가족, 조직, 집단 및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건강관리와 건강증진 방법을 학습한다. 그리고 국가 보건의료체계의 특성과 장·단점 및 국가 보건정책 동향을 파악하여 지역사회간호 와 간호사업 발전 전략을 학습한다.
이를 기초로 보건소, 학교, 산업장 및 지역사회 등 다양한 지역사회 실무현장에서 개인, 가족, 조직, 집단 및 지역사회 간호대상자의 건강관리사업을 기획하고 적용한다.
간호관리학
간호관리학은 간호의 역사적, 철학적 개념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현대 간호의 가치, 이념, 목적 및 역할을 학습하고, 더불어 간호관 리 이론 및 과정에 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서 다양한 건강관리체계에서 간호전문가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자질을 학습하는 학 문이다. 또한 간호 현장에서의 실제 경험을 통해 간호관리 이론을 적용해 봄으로서 간호관리자로서 역할 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향상시키며 간호전문직의 역할에 따르는 관리 기술과 태도를 함양한다.
이와 더불어 간호 전문직 확립과 발전에 필요한 특성 및 그 기준을 명확 히 하여 간호 전문직으로서의 자가 조정과 지위 확립을 도모한다.
노인간호학
노인간호학은 노인과 관련된 사회, 심리, 생리적 변화를 이해하고, 주요건강문제를 파악하여 노인의 건강유지·증진을 위한 간호 조정 방법을 학습한다.
기초간호과학
기초간호과학분야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질병의 원인과 발병 기전을 분자 수준에서 시작하여 개체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과정이다. 학생들은 인체 해부학, 인체 생리학, 약리학, 인체 병리학, 미생물학, 생화학과 같은 분야의 기초 지식을 학습함으로써 환자 간호에 이러한 지식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배우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