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간호대학

QUICK MENU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KUPID
  • English

교육목적 및 목표

교육목적

고려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는 대학교육이 목적하는 학술이론과 그 응용방법을 일층 심오하고 정치(精緻)있게 추구하여 독자적인 연구능력과 나아가서는 그 지도능력을 배양하고 인격을 도야하며 문화발전과 창조에 공헌함을 목적으로 한다. 간호학전공 석사과정은 다양한 건강관리 체계 내에서 간호학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는 간호전문가를 육성한다. 간호학전공 박사과정은 연구 및 학술활동을 통해 간호 지식체 개발에 기여하고 간호실무 및 교육을 주도할 수 있는 간호과학자를 육성한다.

 

 

석사과정 교육목표

  1. ①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간호인으로서 전문성과 자율성을 정립한다.
  2. ② 건강, 간호실무 및 돌봄과 관련된 개념 및 이론을 적용하고 평가한다.
  3. ③ 간호 실무에서 연구 결과를 적용하고 숙련된 연구자와 협력하여 연구를 수행한다.
  4. ④ 전문적 간호역할과 관련된 새로운 지식을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할 책임을 수용한다.
  5. ⑤ 건강 및 간호실무와 관련된 이론으로부터 새롭고 진보된 지식을 간호 과정에 적용한다.
  6. ⑥ 상급 간호실무, 교육, 행정 영역에서 전문가 역할 수행을 통해 간호개념을 확인하고 개발한다.
  7. ⑦ 다양한 간호 현장에서 치료적 돌봄과 관련된 요소를 탐구하고 관련 요소 간 영향력을 분석한다.
  8. ⑧ 개인, 가족 및 지역사회의 실제적 잠재적 간호문제에 초점을 두어 대상자의 안녕을 촉진할 수 있는 간호중재 프로그램을 분석, 적용한다.

 

 

박사과정 및 석·박 통합과정 교육목표

  1. ① 국제적 이해와 교류 능력을 바탕으로 간호실무의 과학적 지식체를 발전시키고 세계 인류의 건강에 기여하는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2. ② 간호현상 연구에 필수적인 이론적 지식체를 개발하고 확장한다.
  3. ③ 새로운 과학적 간호지식 확립을 위해 다양한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독자적인 연구를 수행한다.
  4. ④ 간호전문직과 관련하여 새롭게 개발된 지식의 효과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전문직 책임을 수행한다.
  5. ⑤ 간호과정 개발을 위한 과학적 지식을 생성한다.
  6. ⑥ 간호지식과 실무를 탐구하고 발전시킴으로써 간호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7. ⑦ 치료적 환경에서의 간호사와 간호대상자가 포함된 돌봄 속성에 대한 이론을 개발시킨다.
  8. ⑧ 개인, 가족 및 지역사회의 실제적 잠재적 간호 문제에 초점을 두어 대상자의 안녕을 촉진할 수 있는 간호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