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간호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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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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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건강문제를 해결한다

보건의료환경에서 리더십을 발휘한다

건강과 간호에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통합한다

창의적,비판적 사고에 근간한 간호역량을 발휘한다

글로벌 간호전문인의 역량을 발휘한다

간호실무에서 전문직 책무를 발휘한다

의사소통과 다학제간 협력을 통해 최적화된 건강결과에 기여한다

학습성과

융합적 사고와 연구능력을 간호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간호실무현장에서 리더십을 적용할 수 있다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을 통합하여 간호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창의적,피판적 사고에 근거하여 임상적 추론과 간홋굴을 간호과정에 적용할 수 있다.

글로벌간호를 이해하고 문화적역량을 실천할 수 있다

윤리적,법적,사회적 책임을 이해하고 간호실 무표준에 따라 간호를 수행할 수 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다학제간 업무조정 및 협력을 간호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전공 핵심역량

융합적 리더십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문제해결역량

문화/다양성 역량

전문직 사회책무 역량

소통과 협력 역량

 

 

고려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은 건강과 관련된 인간의 반응에 초점을 두는 과학과 예술이 통합된 학문이며, 본 간호대학의 인간, 건강, 환경, 간호, 간호교육에 관한 신념은 다음과 같다.

 

인간은 신체, 심리, 사회, 문화 및 영적으로 통합된 개방체제로서 고유한 행동양상을 가지며 변화하는 내외적 환경과 역동적으로 상호 작용함으로써 생의 주기를 통해 계속 성장 발달한다. 인간은 창조적 사고와 존엄성을 지닌 이성적 존재로 기능하는 가치체계를 가지며, 건강과 자아실현을 성취하기 위해 돌봄관계를 유지한다.

 

건강은 건강-불건강의 연속선상에 있는 인간이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환경과의 상호 작용 속에서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안녕 상태이다.

 

환경은 인간의 건강과 성장발달에 상호 작용하는 내·외적 요인으로 신체·생리적, 물리적, 심리적, 행동적, 사회·문화적 체제이며 끊임없이 변화한다.

 

간호는 건강관리 체제의 통합된 부분으로서 인간의 건강증진, 질병예방, 건강회복 및 존엄한 죽음을 맞이하도록 필요로 되는 힘, 의지 및 지식을 통한 돌봄의 과정이다. 간호의 주요관심은 간호과정을 통한 개인, 가족 및 지역사회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있다.

 

간호교육은 학생의 비판적, 가치추구적, 창의적 사고력을 기반으로 하는 학습을 통해 다양한 건강현장에서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적 능력을 개발하고 지도자적 소양과 학자적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 과정이다.

 

 

학사과정 교육목적

본 간호대학의 학사과정 교육목적은 고려대학교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전인적 간호교육을 통해 국가와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고 미래를 선도할 간호지도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KUCON 전공 핵심역량과 프로그램 학습성과

고려대학교 간호대학의 학사과정 교육을 이수한 후 졸업생은 다음의 성과를 이룰 수 있어야 한다.

 

융합적 리더십 역량
  • PO1. 융합적 사고와 연구 및 정보능력을 간호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 PO2. 간호실무현장에서 리더십을 적용할 수 있다.

 

문제해결 역량
  • PO3.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을 통합하여 간호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창의적 사고 역량
  • PO4. 창의적, 비판적 사고에 근거하여 임상적 추론과 간호술을 간호과정에 적용할 수 있다.

 

문화 · 다양성 역량
  • PO5. 글로벌 간호를 이해하고 문화적 역량을 실천할 수 있다.

 

전문직 사회책무 역량
  • PO6. 윤리적, 법적, 사회적 책임을 이해하고, 간호실무표준에 따라 안전간호를 수행할 수 있다.

 

소통과 협력 역량
  • PO7.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다학제간 업무조정 및 협력을 간호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