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간호대학 제 23대 학생회 ‘온’ 미디어홍보국장 고나영입니다. 

먼저 코로나라는 변수로 인하여 기존의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기 어려웠던 지난 1년 동안 학생들의 안전을 고려하면서 효율적인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힘써주신 교수님들과 조교님들, 모든 관계자분들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2020년의 두 학기동안 비대면으로 강의를 진행하며 온라인 강의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나갔고, 2학기에는 1학기보다 원활하게 수업이 진행되었다고 생각합니다. 2021년에는 더 발전된 형식으로 비대면 수업이 진행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온라인 시험과 관련해서는 아쉬운 점이 있었습니다. 대면으로 시험을 치렀던 1학기와 달리, 2학기에는 확진자수의 급등으로 인하여 비대면으로 시험을 치르게 되었습니다. 락다운 브라우저와 줌 카메라를 활용하여 부정행위를 방지한 점은 좋았습니다. 그러나 처음으로 진행되었던 온라인 시험인 만큼 문제가 종종 발생하였고 이를 대처하는 과정에서 다소 어수선한 시험 환경이 만들어졌습니다. 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한 당사자뿐만 아니라 함께 시험을 보고 있는 다른 학생들도 시험에 집중하는 것이 어려웠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번에도 비대면으로 시험을 진행한다면 문제 발생 시 대처 매뉴얼을 확실하게 제공하여 보다 원활하게 시험을 볼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지난 1년 동안 간호대학 학생들이 안전하고 효율적인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고민해주시고 힘써주신 간호대학의 교수님들과 모든 관계자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