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21학년도 1학기 3학년 부과대 정민서라고 합니다.

먼저 한 학기 동안 간호대학 학생들의 안전하고 질 높은 수업 및 실습 진행을 위해 힘써주신 교수님, 조교님, 학교 관계자분들께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안타깝게도 벌써 1년 반 동안 COVID-19 상황에서의 대학 생활이 지속되고 있고, 구성원 대부분은 이로 인한 온라인 수업 및 과제들에 적응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이번 학기는 온라인 수업에 대한 카메라나 접속 상태 등 학생들이 불편하거나 불안할 수 있는 요소에 대해 잘 이해해주시고 노력해주신 교수님들 덕분에 더욱 수월하게 보낼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만약 다음 학기에도 상황이 나아지지 않아 온라인 수업을 하더라도 이전보다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만, 코로나 상황으로 시험 시간표를 구성하는데 약간의 아쉬움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기말고사 때 한 교실에 들어갈 수 있는 학생 수의 제한과 최소한의 접촉을 우선시해야 했던 상황, 실습을 위한 코로나 검사 일정 등 다양한 변수 때문에 많은 과목의 시험을 이틀 만에 치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시험 일정 덕분에 실습 준비에 지장은 없었지만, 시험을 준비하는 데 있어 많은 학생이 어려움을 겪었다고 생각합니다. 혹시나 다음번에 비슷한 상황이 발생한다면, 번거롭더라도 학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는 데 있어 큰 부담이 가해지지 않도록 조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첫 실습이 중도에 온라인 실습으로 전환되는 등 예상치 못한 변수들이 많았었지만 어려운 환경에서도 애써주신 덕분에 많은 것들을 배우고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2학기 실습생들을 위한 백신 예방 접종에도 신경 써주신 만큼 다음 학기가 기대됩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더 저희 간호대학 학생들이 안전과 학습을 위해 항상 노력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